예수님동행하는 교회(갈 2:20)

광주서문교회

QR코드(예배 출석 체크용)
광주서문교회 QRCode
     
모바일메뉴 열기
인생의 해답

예배의 문을 열면 하늘의 문이 열립니다

감사하는 자가 되라
주일 예배 골 3:15-17 조동원 담임목사 2023-11-12 조회수 : 86

제목 : 하나님께 감사하라

본문 : 시편 136:1-3

 

시편 136편에서 ‘감사하라’는 말을 22번이나 반복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감사는 신앙생활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시편의 시인도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신 것을 믿는 자로서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시간 본문에서 하나님께 무엇을 감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우리가 무엇을 감사해야 할 것인가를 나누며 은혜를 받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감사해야 합니까? 하나님께 감사해야 할 일이 무엇입니까?

 

1. 여호와이심을 감사해야 합니다(1절).

1절에 보면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여호와’라는 말씀이 중요합니다.

여호와는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의 이름으로 말씀하시고, 그의 이름으로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그 언약을 성실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 사실을 믿고 감사하라는 명령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감사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지켜 행해야 할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순간에도 감사할 수 있고 하나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록 지금 어려움이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능히 도와주실 것을 믿고 감사해야 합니다.

상황을 초월해서 감사하는 자에게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고 약속의 말씀을 주셨습니다(시50:23).

이 말씀을 기억하고 환난과 고통이 닥치거나 대적들이 우는 사자와 같이 공격할지라도 좌절하지 말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하며 믿음으로 사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신들 중에 뛰어나심을 감사해야 합니다(2절).

2절에 “신들 중에 뛰어난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하나님께’라는 말씀은 히브리어로 ‘엘로힘’이란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만유를 창조하신 창조주’요, ‘전능하신 하나님’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신 중에서 뛰어난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입니다.

출애굽기 3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애굽으로 보내며 “만일 내가 애굽에 들어갔을 때 그들이 ‘너를 보낸 신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무엇이라고 대답해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자존자’요, ‘영원자’라는 뜻입니다.

요한계시록 1:8에도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고 말씀합니다.

‘참된 성도’는 이 놀라운 ‘엘로힘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믿음으로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우리를 당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믿음으로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3. 만왕의 왕이심을 감사해야 합니다(3절).

3절에 “주들 중에 뛰어난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주께’라는 히브리어는 ‘라아도네’라고 합니다.

‘라아도네’는 ‘소유자’, ‘주권자’ 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만이 만유의 소유자이시고, 주권자이시다’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주들 중에 뛰어난 주께 감사하라’고 말씀한 것은 ‘세상의 어떤 주권자보다 더 뛰어난 주권자 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입니다.

구약시대 당시에 왕들을 지칭할 때 ‘주’(Lord)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므로 세상 왕들은 절대적인 권위와 권능으로 통치함을 통칭하여서 ‘주’로 불렀습니다.

그러나 시편의 시인은 “주들 중에 뛰어난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고 찬양하며, 오직 하나님 여호와만이 ‘주’가 되심을 감사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절대적인 권위와 권능을 가지신 주님이 라고 찬양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향하여 감사할 것은 오직 하나님만이 만유의 주권자가 되시며, 만유의 소유자가 되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만을 믿고 의지하며 감사하며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이 시간 우리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무엇입니까?

‘오직 하나님께만 감사하라’는 말씀입니다.

우라가 감사해야 할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며, 모든 신들보다 뛰어난 엘로힘 하나님께 감사하며, 만왕의 왕이신 라아도네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참된 성도’는 ‘오직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대로 순종하며,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온전한 예배를 드리며, 믿음으로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오직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대로 순종하며,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온전한 예배를 드리며, 믿음으로 생활하는 ‘참된 성도’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